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기기/가전제품

OLED, QLED, 해상도? 차이점과 티비 추천

by hoppypick 2024. 2. 8.
반응형

 

아파트 거실에 어느 크기의 티비가 어울릴까요? 질문은 사실 꽤나 중요한 고려사항 하나랍니다. 거실의 크기에 따라 티비의 크기나 모델을 골라야 하기 때문이죠. 이는 또한 영상의 질과 우리의 시청 경험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작은 거실이라면, 40, 43인치의 티비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중형 거실에는 49, 55인치 크기의 티비가 주로 선택되곤 하죠. 크다면 거실에는 65인치 이상의 화면을 고려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요. 티비가 크면 클수록 몰입감은 확실히 높아지지만, 그만큼 가격도 급상승하니 예산과 거실 크기를 고려해 티비 크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티비 구입 시 고려해야 할 기술 중에는 OLED와 QLED가 있습니다. OLED는 각 픽셀이 직접 발광하는 물질로 만들어진 화면이고, 이로 인해 전체적으로 까맣게 표현된 부분은 완전히 빛을 차단하여 선명한 명암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QLED는 일반 LCD와 같이 백라이트를 통해 화면을 밝혀주지만, 삼성의 양자도트 기술을 사용하여 화질과 색깔의 실제감이 더 향상된 것이 특징입니다. OLED는 화질의 우수성과 가벼운 무게에서 장점이 있는 반면, QLED는 밝기와 수명에 뛰어납니다.

OLED와 QLED 티비의 용도에 따라서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LED : 화질은 낮지만 가격이 비교적 저렴합니다.
  • QLED(삼성), NanoCell : LED보다 더 좋은 화질을 제공합니다. 명암비가 뚜렷하며, 사물이 더욱 또렷하고 부드러워 보입니다.
  • OLED : 화질의 끝판왕입니다. 하지만 번인 발생 확률이 높으며, 1~3년 주기로 A/S가 필요합니다.
  •  

이렇게만 보면 무조건 OLED사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지만 OLED의 단점 중 하나가 빛 반사인데 채광이 낮기 때문에 낮 환경에서 티비보기가 불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눈의 피로를 줄이기 위해 자동 밝기 조절인 ABL가 자주 작동됩니다. 어두운 게임에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밝은 톤의 게임을 할 때 ABL이 자주 작동되므로 꽤 거슬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OLED 티비가 맞으신 분들은 HDR 콘텐츠를 주로 하거나 영화, 드라마를 주로 보면서 어두운 환경에서 사용하는 사람에게 추천드립니다.

 

QLED(좌) OLED(우) 피부 비교

그 다음 해상도로 넘어가자면 보통 55인치 티비 이상은 4k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4k 해상도 정도면 어느정도 컨텐츠를 모두 소화하며 충분히 즐길 수 있을 정도 입니다. 8k 이상 갈수록 가격은 2~2.5배 이상 비싸지기 때문에 가성비 적으로 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보통 75인치가 250만원이라면 8k는 500만원으로 부담스러운 가격이 됩니다.

 

위 해상도와 패널을 아셨다면 어느정도 어떤것을 사야하는지 감을 익히셨을 거 같습니다. 글 하단에 어떤 제품을 사야하는지 추천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것이 사운드바인데 이는 티비의 완성도를 한층 높여줍니다. 사운드바는 원래 티비에 내장된 스피커보다 더 좋은 음질을 제공할 수 있어서 영화나 음악 감상을 재밌게 할 수 있습니다.

 

 

추천제품

삼성전자 4K Neo QLED TV

LG전자 올레드 TV

 
반응형